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3D 프린팅 교육

3D 프린팅 교육

3D 프린팅 교육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3D프린팅(모델링)을 활용한 피규어 제작 과정 Ⅰ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7-09-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62
평점 0점

2017년 K-ICT 3D프린팅 경기센터에서 준비한 첫번째 교육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일정 :  17.08.021(월) ~ 08.25(금)


교육장소 :경기도 의정부시 산단로 76번길 93 (용현동, 뉴빛B동 1층) K-ICT 3D프린팅 경기센터


교육신청 : http://www.3dgc.re.kr/  [접수중인 교육] 또는 [교육/장비사용신청] -> 교육목록 -> 교육신청


교육문의 : 031-853-7992 (K-ICT 3D프린팅 경기센터) 또는 010-5295-4287 (3D옴니프)


교육준비물 : 교육에 필요한 컴퓨터, 3D프린터는 센터 장비를 사용합니다.

 

※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 주차 밎 중식은 별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주차는 롯데마트 맞은편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가능.


10분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계신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전년도에 비해서 출석율도 높고, 배우는 속도도 빠른것 같습니다. 이렇게 피규어, 캐릭터 모델링에 관심이 많은지 몰랐네요.


저희 강사님도 이렇게 열정을 가진신분들이 오시니 열의를 가지고 가르치려고 했는데, 전달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첫날은 간단하게 지브러쉬에 대한 이해와 사용처등에 설명을 드리고 활용범위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3D모델링 첫시작은 간단한 도형 제작부터 시작하는거죠~~~

도형의 형태에 따라서 어떻게 3D모델링을 하는지 연습을 해봅니다. 쉬운것 같아도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죠.

명령어도 아직 익숙하지 않고 하니... 적응기가 필요하겠죠.

지브러쉬 이용한 3D모델링 중 어려운 부분은 강사님이 직접 설명도 해주시고 있습니다.











둘째날은 앞에서 배운 다양한 3D모델링 도형과 지브러쉬 명령어를 통해서 이쁜 캐릭터 3D모델링을 배워봅니다.
많이본 캐릭터죠.
카카오프랜즈의 라이언입니다. 저도 처음엔 곰인줄 알았는데, 이름 그대로 사자라고 하네요.

먼저 강사님이 3D모델링을 순서대로 지브러쉬의 어떤 툴과 명령어로 제작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직접 3D모델링해보는 시간입니다. 지브러쉬의 다양한툴에 아직 적응은 안되었지만, 나름데로 열심히들 3D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오!!!! 이분은 벌써 이쁜 라이언을 만드셨네요. 솜씨가... 뭔가 해보신 솜씨인데...
나중에 직업을 물어보니 손으로 캐릭터 모형들을 제작하시는 원형사라고 하네요.
요즘들어 수작업도 하지만, 3D모델링을 통해 3D프린터로 출력해서 제작하는 경우들을 많이 보시고 배우로 오신분입니다.
확실히 처음 다루는 지브러쉬이지만, 감각이 살아있네요~~~




이분도 위분과 같은 원형사분입니다. 색 표현이 강사님도 놀라시네요. 원형사 경력 20년차와 3D모델링 경력 5년차의 강사님 채색은 한수 접으시고 들어가야 겠네요.

지브러쉬 활용은 처음이라 아직은 어색하지만, 2일동안 배운 솜씨로는 대단한 것 같습니다.

3D스캔이 끝나고 데이터 처리 작업 하는동안 라이언 몸도 3D모델링 해볼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이 기본틀과 구조를 시범 보이시면 교육자분들 나름데로 다양한 모형을 만들기 원했는데, 아직은 힘든것 같네요.


3일차 교육은 3D스캔으로 교육자분들 전신스캔과 3D프린터 출력 실습이 있었습니다.

모두들 처음이라 어색하고 부끄럽기도 하시고... 근데 이렇게 본인 모습을 3D스캔해서 간직할 수 있는 기회가 평생 살면서 있을까요?




3일차 오후 수업인 3D프린터실습 시간입니다. 교육장에서 활용할 큐비콘 장비의 설정창을 띄워서 세팅값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큐비콘 장비에 대한 설명도 하고 있습니다.

뽀샤시 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죠? ABS, PLA 재료로 출력한 출력물들의 표면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훈증기입니다.
후가공실에서 간단한 사용처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기본 세팅작업과 출력 방법에 설명을 듣고, 3D모델링을 빨리 끝내신분들은 직접출력을 해보았습니다.
후가공 교육에 사용할 몰더틀 제작에 사용할 라이언 모형을 출력했습니다.

투명색과 하얀색으로 출력해보았는데, 흰색이 좀 더 깔끔하게 출력되었네요.



이젠 본격적으로 3D스캔한 데이터를 가지고 3D모델링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처음부터 인체구조를 모델링 한다는건 쉽지가 않은데, 3D스캔을 활용하게 되면 70~80%의 조형을 완성한 상태에서 모델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분은 3D스캔을 너무 잘 받아서 3D모델링은 아주 조금만 하면 되겠는데요. 채색을 넣지 않기 때문에 외형적인 모습만 깔끔하게 정리하면 완벽할 것 같습니다.

이분은 채색까지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피규어 채색이 완료되면 3D프린터 ProJet660 으로 출력하게 되면 리얼피규어가 되는겁니다.






4면의 방향에서 보는 3D모델링 모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5일차 마지막날 교육입니다. 몇몇분들은 3D모델링 완성 후 채색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후 수업에는 각자가 원하는 3D모델링 시간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얼마나 완성를 높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무슨 게임 캐릭터의 얼굴을 모델링 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얼굴이네요.


이분도 고양이 캐릭터인가??


오~~ 베트맨 캐릭터 3D모델링입니다.


작년에 지브러쉬 교육 듣고 이번 교육도 다시 듣고 계신분인데, 틈틈히 헐크를 3D모델링해보셨다고 하네요.


와~~ 무지 귀여운 고양이입니다.


개별작업에 대한 발표 시간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캐릭터 특징을 잡고 3D모델링까지 완벽하시네요.

무지 이쁜 고양이입니다. 채색까지 완벽하죠. 강사님 도움 하나 없이 혼자서 3D모델링 하셨습니다.
이분은 실제 손으로 캐릭터 피규어 제작하시는 원형사분이라 조형물, 채색은 정말 대단하시네요.

헐크 3D모델링 하신분의 발표 모습입니다.




이렇게 5일간(40시간/35시간 지브러쉬/5시간 3D프린팅실습) 지브러쉬 교육을 마쳤습니다. 늘어난 시간만큼 충분히 연습할 시간도 있어고, 3D프린터 실습도 함께 병행하면서 직업, 사업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도 나눈것 같아 즐거운 1주일이었습니다.

지금은 라이노 교육이 진행중이고, 10월16일부터는 지브러쉬 2차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일정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인원이 제한되어 있어서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하니 늦지않게 신청하세요.


첨부파일 ZB1_홈피_01.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